정부 서비스 이용하려면 www.korea.go.kr을 찾으세요

관리자 | 2012.02.22 10:36 | 조회 962
행자부, 전자정부 대표포털 본격 서비스 개시




1만8000개 정부·공공기관 사이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자정부 대표포털이 구축됐다.


행정자치부는 누구나 정부의 다양한 서비스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는 전자정부 대표포털(www.korea.go.kr)을 구축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수준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전자정부 서비스에 대한 민의 인지도와 활용도는 각각 68.8%, 37.6%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행자부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사이트를 통합안내해 국민이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단일창구인 대표포털을 구축했다.


전자정부 대표포털은 크게 ‘정보찾기’와 ‘도우미 서비스’로 구성된다. 정보찾기의 통합검색은 1만8000개에 달하는 정부·공공기관 사이트를 연계해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별 검색은 부모와 장애인, 어린이 등에게 400여종의 맞춤정보를 제공한다. 분야별 검색은 국민생활과 관련된 주요 관심정보 1500개를 10개 분야별로 제공한다.


도우미서비스는 기상과 교육, 환경정보 등 30종의 일상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내집마련과 채용정보 등 78종의 정책정보도 제공한다. 또 동영상으로 전자정부 서비스를 소개하고 안내한다.


행자부는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8월말에 네이버와 다음, 엠파스 등 국내 대표 민간포털과 전자정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마케팅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앞으로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이용 취약계층에 대한 이용의 편의성을 높여갈 계획”이라며 “블로그와 UCC 등 국민과 함께 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핸드폰과 PDA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정브리핑 2007.09.22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전체보기

화면설정